UPDOWN INTERNAL MEDICINE

초음파클리닉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

   

UP
DOWN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란?

  • 검사 소요시간 : 평균 5분정도이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검사시간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가는 바늘(25G)을 종괴 내에 위치시킨 후 조직세포를 흡인하는 조직검사로써 잘 만져지지 않는 경부의 종괴를 조직학적으로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혹에 암세포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세침흡인생검이란 가느다란 일반 주사기를 이용하여 세포를 빨아들인다는 의미로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갑상선의 혹에 정확히 바늘을 삽입하여 혹 안에 있는 세포들을 채취하는 것입니다.
환자는 갑상선 초음파검사를 받을 때와 같은 자세로 목을 약간 젖힌 자세로 침대에 눕습니다. 일반 채혈 때와 마찬가지의 일반 주사기를 사용하므로 국소마취는 대부분의 경우 필요치 않습니다. 바늘이 들어갈 목 주위의 피부를 소독하고 소독된 비닐로 덮인 초음파 탐촉자를 통해 영상을 보면서 흡인을 시행합니다. 대개의 경우 2회 반복하여 충분한 세포가 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소독된 거즈로 바늘이 들어간 자리를 약 5분 정도 압박하여 출혈을 방지합니다.

채취한 세포를 병리과 의사가 현미경으로 보아 진단을 합니다. 흡인된 세포가 암세포가 아닌 경우 양성이라 진단하고 흡인된 세포가 암세포인 경우에 악성이라고 진단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세침흡인생검 후 특별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미세한 출혈로 인해 통증 및 불편감이 상당기간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출혈의 양이 많아 갑상선 주위에 혈종이 생겨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나 관찰과 보존적 처치만으로도 시간이 지나면 증세가 완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경우에 따라 치통 양상이거나 귀 뒤쪽이 아프기도 한데, 이는 인체의 신경분포에 의한 현상일 뿐 실질적인 부작용이 발생한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방법

갑상선 세침흡인, 검사방법
STEP 1 아주 가느다란 바늘로 검사하기 때문에 마취는 하지 않습니다.
STEP 2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어깨에 베개를 베시고 목이 쭉 펴지게 머리를 뒤로 최대한 젖힙니다. 팔과 다리는 편하게 하십시오.
STEP 3 초음파로 조직검사 하고자 하는 병변을 확인 후 검사할 부위를 소독하며 소독포로 덮습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가느다란 바늘로 병변부위를 찔러 조직을 흡인합니다.
STEP 4 조직 흡인 시 침을 삼키거나 말하지 마십시오. 조직검사후 검사부위를 소독 및 지혈해드립니다.

STEP 1

아주 가느다란 바늘로 검사하기 때문에 마취는 하지 않습니다.

STEP 2

반듯이 누운 상태에서 어깨에 베개를 베시고 목이 쭉 펴지게 머리를 뒤로 최대한 젖힙니다. 팔과 다리는 편하게 하십시오.

STEP 3

초음파로 조직검사 하고자 하는 병변을 확인 후 검사할 부위를 소독하며 소독포로 덮습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가느다란 바늘로 병변부위를 찔러 조직을 흡인합니다.

STEP 4

조직 흡인 시 침을 삼키거나 말하지 마십시오. 조직검사후 검사부위를 소독 및 지혈해드립니다.

검사 전 유의사항

  • *검사 후 검사 부위는 20분정도 충분히 눌러 지혈하셔야 합니다.
  • *일시적으로 지혈된 후에도 운동이나 운전 등은 재 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시술 후 에는 가능한 2~3시간 정도의 안정을 취하시고 검사 후 검사 부위가 예상외로 출혈이 계속되거나 통증이 있으시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시거나 응급실로 내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검사 후 1일간은 감염 예방을 위해 검사 부위에 물이 닿지 않게 주의하십시오.